이번주에 주목해야 할 영상 콘텐츠 이슈

안녕하세요 네시구분입니다😊

주위에 재택 근무를 하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것 같아요
재택이 조금은 더 편한 것 같기도 하지만, 가끔 답답할 때도 많고.. (;′⌒`)
모두들 많이 힘드시겠지만 우리 조금만 더 힘내기로 해요!

자 그럼! 이번 주에 주목해야 할 영상 콘텐츠 이슈는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새로운 소식들이 기다리고 있을지!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

1. 우여곡절 겪었던 ‘가짜사나이2'의 마지막 이야기    

🎬2020년 가장 화제가 된 인터넷 방송 콘텐츠
MBC에서 방영한 연예인 병영 체험 프로그램인  ‘진짜사나이’의 패러디물이자, 무사트&피지컬갤러리가 진행한 인터넷 방송인들의 무사트 해군 특수 훈련 과정을 체험하는 리얼리티 예능 프로그램인 ‘가짜사나이’는 올해 7월 유튜브를 통해 첫 영상이 공개되며 온라인 뿐만 아니라 지상파, 케이블, 종편을 비롯한 TV 방송에도 자주 언급되는 등 큰 인기를 끌었어요. 조작, 악마의 편집, 억지 감동, 노이즈 마케팅 등이 만연해 있던 기존의 지상파/케이블 예능 프로그램과 다른 매력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9월 ‘가짜사나이’ 시즌 2의 영상도 공개되었으나, 방영 도중 시즌 1&2 출연진들에 대한 악플 테러 및 범죄 전과 등 각종 논란과 가십이 끊이질 않았고, 유튜버 정배우의 저격 사건 이후로 유튜브 피지컬갤러리 채널은 ‘가짜사나이’ 시리즈 게시 중단을 선언하며 모든 시즌의 영상이 비공개 처리가 되었어요.
🎬 한 달 만에 다시 공개된 ‘가짜사나이2’
출연진 논란에 게시를 중단했던 ‘가짜사나이2’는 카카오TV, 왓챠 등 파급력 있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를 통해 약 한 달 만에 다시 공개되었어요. 앞서 공개됐었다가 비공개 처리가 됐던 1~4회 에피소드도 재공개 되었고 연재가 중단됐던 5~8회 에피소드도 순차적으로 공개가 되었죠. 특히 왓챠는 직접 제작한 스페셜 에피소드인 ‘가짜사나이2: 더 메이킹’도 독점으로 공개했으며 CGV에서 가짜사나이의 극장판 개봉도 예정 중이라 많은 이들의 기대를 안고 있답니다. ‘가짜사나이2’의 마지막 에피소드는 유튜브 무사트 채널에도 공개되면서 140만 회 이상의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는 등 앞선 논란에도 불구하고 변함없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가짜사나이’의 솔직한 #앞광고 활용법!
‘가짜사나이’ 시리즈는 한창 뒷광고 논란이 터졌을 시기에 자연스러운 앞광고 영상을 선보이며 화제가 되기도 했었는데요, 협찬 사실을 숨긴 채 물건이나 서비스 등을 직접 구매한 것처럼 영상 속에 등장 시키는 것이 아닌 말 그대로 대놓고 앞광고를 하면서 콘텐츠의 퀄리티까지 높였답니다. 실제로 ‘가짜사나이’ 시즌 1에서 매일유업이 광고·협찬한 단백질 보충제는 협찬 이후 하루 매출이 4배 이상 상승하기도 했어요. ‘가짜사나이’의 인기에 힘입어 시즌 2 역시 다양한 광고주의 러브콜을 받았는데요, 하지만 시즌 2 연재 중 각종 논란이 발생해 다양한 형태로 ‘가짜사나이2’와 협업했던 기업들이 난처한 입장에 처하기도 했었답니다. ‘가짜사나이’ 콘텐츠를 수급한 카카오TV, 왓챠 등 OTT서비스에서도 영상이 게시 중단되기도 했었으나 현재는 정상적으로 공개된 상태입니다.
✨네시구분 코멘트
올 한 해 동안 워낙 핫했던 콘텐츠라 올 연말 이 달의 프로그램 상은 ‘가짜사나이’가 받아야 할 것만 같은 느낌적인 느낌! 기존의 흔한 예능 포맷에서 벗어난 신선한 예능이라는 점에서 구독자들의 인기를 받기도 했지만, 한 편으로 기업 입장에서는 신선한 방식의 광고 형태로 매출 상승 효과뿐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 전환까지 노려볼 수 있었던 기회인 것 같아요. 👏 콘텐츠의 형태와 노출 매체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확장되는 만큼, 기업의 마케팅도 머무르지 않고 다양하게 나아가야 한다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
2. 신개념 리부팅 오디션 프로그램의 등장

📱 철 지난 음악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 ‘K팝스타’, ‘위대한 유산’ 등 음악 오디션 프로그램은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아왔죠. 하지만 몇 년 간 비슷한 포맷의 음악 오디션 프로그램은 시청자들을 지치게 만들었고 몇몇 프로그램은 론칭과 동시에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는 일도 많았어요. 하지만 지난달 16일에 JTBC에서 첫 방영된 ‘싱어게인’은 3회 만에 자체 최고 시청률인 7.1%를 달성하고 관련 클립 영상도 유튜브 인기 동영상 순위에 꾸준히 업로드되는 등 시청자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데요, 과연 기존의 음악 오디션 프로그램에는 없던 ‘싱어게인’만의 매력 포인트가 무엇이길래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던 것일까요?    
📱 분야 구분 없이 다양한 사연을 가진 참가자들
‘싱어게인’의 참가자들은 시청자들이 전혀 알 수 없는 무명인부터 TV에서 왕성하게 활동을 했던 가수까지, 노래를 다시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도전할 수 있어요. 심사위원들이 참가자들의 무대를 보고 일정 개수 이상의 합격 버튼(어게인 버튼)이 눌러지면 다음 라운드로 진출하는 방식은 기존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흔히 보던 장면이지만, ‘싱어게인’ 참가자들은 탈락하기 전까지 이름이 아닌 번호로 자신을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에요. 오랜 기간 얼굴 없는 가수로 활동했던 유미, 불의의 사고로 멤버 2명을 잃은 아픔을 안고 가수 활동을 이어 나가야 했던 걸그룹 레이디스 코드의 소정, 유명 오디션 프로그램의 준우승자, 유명한 작품의 OST에 참여했던 가수까지 다양한 참가자들이 참여해 화제가 되었답니다. 이처럼 누구든지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고, 누구든지 원한다면 자신의 실력을 평가 받을 수 있는 무대라는 점이 ‘싱어게인’이라는 프로그램이 빛을 발하는 이유입니다. 
📱 진정성 있는 내용에 반응하는 사람들
누군가의 추억을 소환해 주기도 하고 누군가의 플레이리스트에 여전히 올려져 있는 가수이기도 하지만, 각기 다른 이유로 현재 무명이 된 그들이 자신의 이름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싱어게인’은 시청자들에게 반가움을 느끼게 해주는 동시에 안타까움을 안겨주기도 합니다. 재빠르게 지나가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누구든지 쉽게 잊힐 수도 있는데요, ‘싱어게인’이라는 프로그램은 그들에게 한 줄기 희망이 되어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시청자들의 공감을 유도할 수 있었어요. 자극적인 내용 만을 담던 수 많은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소리 없이 지나간 것만 봐도 인기의 이유를 알 수 있죠. 이처럼 프로그램 안에 진정성을 담아 관심과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프로그램에 시청자들은 반응하고 큰 격려와 응원을 보내주고는 합니다.
✨네시구분 코멘트
저 또한 음악 오디션 프로그램의 시대는 지나갔다고 생각한 사람 중 1명이었지만! 인기 동영상 순위에 있는 무려 800만 조회 수의 ‘싱어게인’ 클립 영상을 보고 소름이 돋았답니다😲 이처럼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낼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쉽지 만은 않은 것 같아요. 세상이 미처 알아보지 못한 재야의 실력자를 찾고, 한땐 잘 나갔지만 지금은 잊힌 비운의 가수들에게 기회를 주는 ‘싱어게인’! 앞으로는 본방사수 해야겠어요👌
3. 은퇴 선언 후 화려하게 복귀한 유튜버

🎥지난 여름 유튜브를 강타했던 #뒷광고
보통 일반인이 먹는 음식보다 훨씬 더 많은 음식을 먹으며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로 유명한 먹방 유튜버 쯔양! 2018년 개인방송 플랫폼인 아프리카TV에서 방송을 시작한 쯔양은 유튜브 200만 구독자를 달성하는 등 단기간에 빠르게 성장했는데요, 지상파 방송에도 출연도 하며 큰 인기를 끌었어요. 하지만 지난 여름, 유명 연예인을 포함 수많은 유튜버들을 강타했던 뒷광고 논란으로 쯔양은 방송 초기에 몇몇 영상에 광고임을 표기하지 않았던 사실을 고백하며 각종 허위 사실과 악플에 지쳐 유튜브를 비롯한 모든 방송 은퇴를 선언했답니다. 은퇴를 선언함과 동시에 기존에 있던 유튜브 영상 대부분을 삭제하고 이후 마지막으로 촬영했던 욕지도 영상 10개가 업로드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쯔양의 먹방을 그리워하곤 했는데요, 그런 그녀가 은퇴를 선언한 지 3개월 만에 화려하게 복귀했습니다.
🎥당당한 복귀 선언
쯔양의 복귀 소식에 시청자들은 상반된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요, 은퇴 선언 당시 유튜브에 올렸던 사과 영상에 ‘한 달 뒤에 돈 다 떨어져서 돌아온다’는 한 네티즌의 댓글에 쯔양은 해당 댓글을 상단에 고정시킨 뒤 직접 ‘절대 돌아오지 않을 것이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라는 답글을 달았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했던 말을 번복했기 때문이에요. 이에 쯔양은 은퇴 후 처음으로 아프리카TV 방송을 키며 쯔양이 돌아온다는 댓글을 단 네티즌에게 ‘한 달이 아닌 3개월 뒤에 돌아왔다’며 “솔직히 비긴 것이라고 해주세요”라며 자신에게 쏟아지는 비판에 정면으로 대응했답니다. 복귀를 선언한 이유에 대해서도 “돈 때문인 것도 있다”라며 “나를 욕하는 사람들 때문에 나를 사랑해 주는 분들을 보지 못하고 은퇴해서 죄송하다. 앞으로는 악플을 신경 쓰지 않으려고 한다”라고 말했어요.
🎥비난보다 응원이 많은 이유?
뒷광고 논란 이후 복귀한 다른 유튜버들과 달리 유난히 쯔양의 복귀 소식에는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는데요, 이는 쯔양이 많은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친 유튜버 중 한 명이기 때문이에요. 쯔양은 은퇴 선언 전에도 보육원, 소방서, 국립암센터 등에 꾸준히 기부 활동을 했으며, 은퇴를 선언한 후에도 봉사활동을 이어나가는 등 따뜻한 행보를 이어나갔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녀의 복귀를 반기는 사람들이 더 많은데요, 쯔양은 “이번 일로 인해 발전된 모습을 보여드리고 악플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고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해 영상을 찍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며 “다시 한번 경솔한 발언을 해서 죄송하고, 응원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인사했어요. 복귀 방송 만으로 쯔양은 약 1470만 원에 달하는 별풍선을 받았고, 쯔양의 복귀 방송에서 먹은 라면 20봉 먹방 영상은 현재 230만 조회 수를 돌파하며 그녀의 변함없는 인기를 입증하고 있답니다.
✨네시구분 코멘트
지금은 유튜브 춘추전국시대! 유튜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크리에이터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과 더불어 협찬·광고 영상 등 협업 콘텐츠를 제작할 때나 네티즌·시청자와 소통할 때도 항상 진실된 태도로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 앞서 가짜사나이의 색다른 '앞광고' 방식에 대한 내용과 같이, 요즘 구독자들은 광고를 한다고 무작정 비난하기 보다는 진실 되지 않은 콘텐츠에 대해서 더욱 거부감을 가진다는 점, 잊지 마세요🙂

이런 기부, 해본적 있어?🙏
‘기부라는 단어를 들으면 연말에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구세군 자선냄비부터 ARS 전화 기부 등이 떠오르곤 하죠? 하지만 최근에는 모바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접근하기 쉬운 방식과 참신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퍼네이션 (fun+donation)이 등장했다고 합니다. ‘좋아요’, ‘사진 업로드’ 등으로 간편하게 실천하는 기부부터 게임, 증강현실, QR코드 등을 활용한 기부, 광고를 보거나 덕질을 하면서 실천하는 재미있는 기부까지! 요즘엔 기부도 트렌드를 따라간답니다😉 
‘올해의 광고PR대상’의 주인공은? (두구두구두구두구🥁)
올여름 온라인을 뜨겁게 달궜던 한국관광공사의 ‘한국의 리듬을 느끼세요!(Feel the Rhythm of KOREA)’라는 영상은 퓨전 국악에 리듬감 있는 춤으로, 한국인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들에게 화제가 되며 폭발적인 조회 수를 얻은 바 있는데요, 해당 영상이 지난달 27일 LG계열 광고 회사인 HS애드가 선정한 ‘올해의 광고PR대상’과 ‘정부공익광고 부분 대상’으로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탄탄한 기획력과 중독성 있는 춤사위로 얻은 성과라고 할 수 있어요👍    
전통에 빠진 MZ 세대! (feat.할메니얼이라고 불러다오👩)
요즘 카페에서 흑임자 라떼 시켜 드시는 분? 전통 민화가 그려진 물건 자주 사시는 분? 아니면 바로 위에서 언급한 한국관광공사의 ‘한국의 리듬을 느끼세요!(Feel the Rhythm of KOREA)’ 영상에 삽입된 국악밴드 이날치의 ‘범 내려온다’ 즐겨 들으시는 분? 요즘에는 이렇게 ‘전통 힙’이 MZ 세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이제 할매 입맛이라고 놀리지 말아요! 전통이라고 다 촌스럽게 여기지 않고 힙하게 소비하는 MZ 세대들이 있잖아요🤟
이제 유튜브 광고가 더 많아진다고? 🎥
지난달 유튜브는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이 아닌 모든 채널의 동영상에도 광고가 등장할 수 있게 됐다”라고 공지했습니다. 기존에는 일정 수의 채널 공개 동영상 시간, 구독자 수가 있어야만 광고에 따른 수익을 유튜브와 콘텐츠 제작자가 나눠 가지는 시스템이었지만 공지에 따르면 YPP가 아닌 채널의 영상에까지 광고를 붙이며 그 수익은 유튜브가 가져가게 된다는 뜻이에요. 미국에서 업데이트된 내용이라 한국에는 약관이 적용될지는 아직 확실하게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미국 전역의 유튜브 이용자들은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라며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고 합니다.
인스타그램에 새롭게 등장한 쇼핑백 아이콘?👜
인스타그램 앱에 있던 하트 모양의 활동 탭이 쇼핑백 모양의 아이콘으로 바뀌었다?! 바로 인스타그램이 계정 활통 탭을 피드 안에 통합 시키고, 쇼핑 기능을 전면에 배치하게 된 것인데요, 새롭게 도입된 쇼핑 탭에서는 ‘shop 둘러보기’, ‘에디터의 선물 추천’, ‘shop 컬렉션’, ‘가이드 둘러보기’ 등의 테마로 다양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어요. 한편 기존에 쇼핑 탭 자리에 있던 활동 탭은 홈 피드 화면 우측 상단 다이렉트 메시지 아이콘 옆에 배치되었어요.    
내년에 지급되는 3차 재난 지원금💸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3차 재난 지원금 지급이 계속해서 논의되고 있는데요 이번 3차 재난지원금은 전 국민에게 고르게 지급되지는 않고 코로나19로 피해 입은 업종, 계층에 선별적으로 지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여당과 야당은 정부가 편성한 내년도 예산안 556조 원에서 2조 원 더 늘리기로 합의하면서 3차 재난지원금에는 3조 원을 배정하기로 했습니다. 3차 재난지원금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에게 힘이 될 수 있기를 바라요 💪    

[이렇게 해주세요] 상품

브랜드 : 클라뷰 아쿠아인텐스밤
같이 봐요!
제품의 특장점을 더욱 부각 시키기 위해 수분감과 산뜻함을 강조할 수 있는 컬러, 그리고 다양한 투명 유리 소품들을 활용해 촬영 했답니다.
기초 화장품은 흡수력을 보여주는 것도 매우 중요! 부분 모델을 사용해 직접 손등에 흡수시키는 장면도 포함했죠. 또한 제형을 자세하게 보여줄 수 있는 클로즈업 장면도 필수로 들어간 사례입니다. 어떠신가요? 보기만 해도 수분 충전되는 느낌, 저만 그런 거 아니죠? 😉
[알아서 해주세요] 상품

브랜드 : 민들레마음
같이 봐요!  
어린이 병원 환아의 그림으로 디자인 굿즈를 제작해 판매하고, 그 수익금으로 어린이 지원 사업을 진행하는 소셜벤처 기업의 사례입니다. 
기관 지원 사업을 통해 영상을 제작하기도 했고, 사업의 내용 때문인지 진행하면서도 더 마음이 쓰였던 작업이었습니다. 굿즈 자체로도 너무 귀여워서 크게 연출하지 않고, 어우러지는 미니어처 소품들을 활용했는데도 귀엽게 잘 나왔답니다. 영상을 제작하면서도 동심에 빠졌던 좋은 추억이었어요 😊
[알아서 해주세요] 상품

브랜드 : 필모아 텀블러
같이 봐요!  
블랙&화이트 컬러 라인과 더불어 다채로운 컬러 라인, 총 2가지로 출시된 이 제품!
각 라인의 컬러 톤에 맞춰 다른 컨셉의 영상을 촬영한 사례입니다. 
블랙&화이트 제품은 영상의 구성 자체도 최대한 심플하게, 그리고 차분한 톤으로 세팅하고 '담음' 기능 그 자체에만 포커스를 맞췄죠. 그에 비해 다채로운 컬러 제품은 여러 음식 소품을 활용해 톡톡 튀는 느낌을 더욱 부각하고, 부분 모델의 손과 그리고 가방을 활용해 휴대성 등의 기능 또한 강조한 영상으로 제작 되었답니다. 같은 제품인데도 이렇게나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 너무 놀랍지 않나요? 😍

👍 작아서 디테일이 잘 안 보이는 쥬얼리인데도, 원하는 무드와 컨셉으로 딱 맞게 해주셨어요. 저렴한 가격인데도 고급스럽고 세련되게 잘 나와서 단골처럼 이용하게 될 것 같아요. 너무 만족스럽습니다!
👍 몇 번이나 거래를 했지만 언제나 퀄리티가 너무 좋아서 만족합니다.
항상 좋은 영상 제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SNS 매체에서 홍보용으로 잘 쓰고 있습니다!
👍 정해진 일정에 맞춰서 잘 전달 주시고, 피드백 반영도 좋았습니다. 
(모두 소중한 구매평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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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의 작은 설렘을 놓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
모두 안전하고 평온한 나날을 보내시길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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