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에 주목해야 할 영상 콘텐츠 이슈

안녕하세요 네시구분입니다😊

어느새 2020년의 끝자락이 다가왔네요
예전처럼 들뜬 분위기의 연말은 아니지만,
그래도 한 해를 거의 보내고 나니 마음이 약~간 이상한 건 저뿐만이 아니겠죠?

오늘은 올해의 마지막 뉴스레터라서,
특집 컨셉으로 네시구분의 연말정산 내용도 함께 준비해봤어요
(네시구분의 최신 사례를 기다리셨던 분들에게는 죄송..🙏)

연말정산과 함께! 12월 마지막에 주목해야 할
핫이슈들은 어떤 게 있을지,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

1.  🔮소원을 들어주는 바나나맛우유🔮

지금 바로 1670-XXXX로 전화해봐!(스팸 아님❌)
매년 다양한 시즈널 에디션을 선보이고 있는 빙그레의 바나나맛우유! 올겨울에는 조금 특별한 바나나맛우유 에디션이 나와서 화제가 되었는데요 이름 하여 소원을 들어주는 ‘요술단지’ 바나나맛우유! 이번 에디션 제품에는 바나나맛우유 상표가 인쇄되어 있는 자리에 1670으로 시작하는 ARS 전화번호가 적혀있어요. 해당 번호로 전화를 걸게 되면 안내 멘트에 따라서 2021년에 이루고 싶은 새해 소원 또는 고민을 말할 수 있답니다. 전화가 끝난 뒤에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자신이 전화로 말한 소원 또는 고민에 대한 요술단지의 답장을 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바나나맛우유 요술단지에게 전화를 건 사람들 중 2021명을 랜덤으로 추첨하여 바나나맛우유 기프티콘을 선물해 준답니다. 평소에 전화보다 카톡, DM 등으로 소통하는 것을 선호하는 MZ세대지만 코로나19로 인해 고민이 더 많아지고 사회적 거리두기로 만남이 줄어 외로움을 느꼈던 MZ세대들에게 따뜻한 힐링 메시지를 주는 이벤트로 다가왔답니다.
요술단지 하나가 불러온 마케팅의 확장
신박한 이벤트로 소통하고 끝!? NO NO~ 빙그레는 참여자 분들의 사연을 모아서
노래를 만들고,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에 뮤직비디오까지 공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빙그레의 서브 유튜브 채널인 <바나나맛우유 안녕단지>에서는 MV 티저 외에도 이 이벤트와 관련된 많은 영상 콘텐츠가 업로드 되고, 이 영상들의 조회수는 평균 2만회 이상을 보이고 있죠. 이벤트 하나가 2차, 3차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바이럴도 확산되고 있는 이 현상, 정말이지 빙그레는 항상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것 같아요.
빙그레가 MZ세대와 소통하는 방법🍌
누구에게는 찜질방, 목욕탕에서 먹던 추억의 음료이기도 하고, 누구에게는 ‘바나나우유’라는 말을 들으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음료이기도 하며, 뚱바·단지우유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 빙그레의 바나나맛우유! 특히 바나나맛우유는 칼로리가 적은 바나나맛 light, 딸기맛, 커피맛, 메론맛뿐만 아니라 바닐라맛, 호박고구마맛, 애플시나몬맛, 캔디바맛 등 기존에 다른 제품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맛을 우유를 계속해서 개발하고 있어 출시할 때마다 온라인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어요. 새로운 것을 발견하면 자신의 SNS에 공유하는 MZ세대들은 다양한 바나나맛우유 에디션 제품을 구매해 직접 온라인에 확산 시킨답니다. 그리고 빙그레의 공식 SNS 계정은 광고계에서는 익히 유명하죠? 빙그레의 제품에 각각의 페르소나를 부여해 빙그레만의 세계관을 정립하여 독자적인 SNS 콘셉트를 만들어냄으로써 큰 화제가 되었어요. (그 유명한 빙그레우스🤴) 1960년대에 설립된 빙그레는 50년 넘게 우리 국민에게 친숙한 브랜드로 남았는데요, 이젠 전통 브랜드라는 인식을 넘어서 친근하고 독특한 마케팅으로 MZ세대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답니다.
✨네시구분 코멘트
소원을 들어주는 요술단지 마케팅으로 많은 이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고 있는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흔하고 일반적인 생각을 넘어서 색다른 아이디어로 많은 기업들의 레퍼런스가 되는 빙그레 마케팅의 행보, 기대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퇴근길에는 편의점에 들러서 오랜만에 바나나맛우유 하나 사가야겠네요)
2. 넌 듣기만 해. 내가 다 읽어줄게🤫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오디오북 유료 사용자🎧
“세상에서 가장 한심한 핑계가 뭔 줄 알아? 책 읽을 시간이 없다는 핑계.” 배우 김혜수가 많은 이들에게 뼈 때리는 말을 하는 이 CF, 무슨 광고냐고요? 바로 윌라 오디오북이라는 브랜드의 광고입니다. 최근에는 오디오북을 유료로 결제해 사용하는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어요. 실제 윌라 오디오북의 조사에 따르면 전년 대비 오디오북 콘텐츠는 90.1%, 전체 회원 수는 약 394% 증가했다고 해요. 특히나 유료 구독자 수는 무려 800% 이상 큰 폭으로 성장하며 오디오북의 대세를 증명했어요. 또한 회원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의하면 오디오북의 대중화는 개인의 독서량 증가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됐어요. 이처럼 디지털화로 인해 침체된 종이책 업계가 전자책을 통해 한 단계 발전되고, 전자책이 영상 콘텐츠라는 형태로 발전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고 있답니다. 윌라 오디오북뿐만 아니라 밀리의 서재, YES24 e Book, 네이버 오디오클립 등 다양한 기업에서 오디오북 콘텐츠를 만들고 있고, 더불어 유튜브에도 오디오북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많은 유튜버들을 발견할 수 있어요. 왜 사람들은 이토록 오디오북에 큰 관심을 보이며 열광하는 걸까요?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오디오북은 기존의 종이책보다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덜 받는다는 장점이 있어요. 퇴근길 버스나 지하철 등 교통 편을 이용하면서, 운동 및 산책을 하면서, 집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등등 일상생활 속 다양한 장소와 상황에서 독서가 가능하다 보니 기존에는 독서하기 어려웠던 상황 속에서도 오디오북을 통해 쉽게 독서를 할 수 있어요. 이처럼 오디오북 수요의 증대와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는 오디오북 플랫폼에 오디오북을 홍보하기도 하고, 전국의 몇몇 도서관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전자책, 오디오북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답니다. 또한 스마트 기기 사용이 익숙한 영유아, 청소년 세대들은 점점 더 오디오북을 많이 이용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어요.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와 이용자의 니즈에 맞는 콘텐츠의 변신, 다음은 또 어떤 콘텐츠가 색다른 변신의 주인공이 될지 기대됩니다.
✨네시구분 코멘트
처음 전자책이 나왔을 때만 해도 엄청 낯설었던 기억이 나요. 이젠 책을 디지털 기기를 통해 눈으로 보고 귀로 들을 수 있는 독서의 시대가 왔다니! 이젠 정말로 모든 게 디지털화되는 시대인 것 같아요. 기술과 플랫폼의 발전은 또 어떤 새로운 창조물을 만들어낼지, 그 창조물이 우리의 일상생활을 어떻게 바꿔놓을지 궁금해집니다. 코로나19로 실내 생활이 길어진 요즘, 올 연말에는 오디오북으로 따뜻한 문학 작품 한 권 읽어보시는 것은 어때요?🙂    
3.  이젠 무대 공연도 AI로 만들어가는 시대!    

30년 만에 ‘다시 한번’ 듣게 된 그의 목소리💿    
지난 16일에 방송된 Mnet의 2부작 프로그램 <AI음악프로젝트 다시 한번>에서는 1980년에 데뷔해 ‘봄여름가을겨울’, ‘사랑했어요’, ‘비처럼 음악처럼’, ‘내 사랑 내 곁에’ 등 수많은 명곡을 남긴 故 김현식 의 생생한 모습과 목소리를 다시 볼 수 있었어요. 이게 어떻게 된 일이냐고요? 
향년 32세에 건강상의 문제로 일찍 세상을 떠난 故김현식의 30주기를 맞아 Mnet이 그의 목소리와 모습을 복원하여 무대를 꾸민 것인데요, 지난 9일에 첫 방송된 1회에서 가수 거북이의 리더이자 싱어송라이터 故 터틀맨 의 모습을 복원시켜 거북이의 완전체 무대를 선보인 것에 이어 큰 화제가 되었어요. Mnet의 <AI음악프로젝트 다시 한번>은  AI 기술을 활용해 세상을 떠났지만 우리에겐 전설로 기억되는 가수들의 모습과 음색 등을 재현해 이전에는 보지 못했던 새로운 무대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방송에는 AI로 재현된 故 김현식의 모습과 목소리로 생전에는 한 번도 부른 적이 없는 박진영의 ‘너의 뒤에서’를 열창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유가족들을 포함해 그의 목소리를 기억하는 많은 팬들의 눈시울을 붉히게 만들며 큰 감동을 주었답니다.   
생방송 무대 중 홀로그램으로 나타난 BTS 멤버?🎤    
지난 6일에 방송된 Mnet 시상식 ‘MAMA 2020’에서는 이전에는 쉽게 볼 수 없었던
BTS의 특별한 무대를 볼 수 있었어요. 이번 시상식엔 어깨 부상을 당한 멤버 슈가를 제외한 나머지 6명의 멤버들만 참여를 했는데요 신곡 ‘Life Goes On’ 무대 중 갑자기 멤버들 사이에서 문이 등장하고, 그 문을 통해 등장한 슈가는 멤버들과 함께 완전체 무대를 꾸몄답니다. 하지만 무대에서 등장한 슈가는 홀로그램이었다는 사실! 해당 무대는 AR(증강현실) 전용 카메라를 동원한 것인데요 특히 3D 오브젝트를 실시간으로 촬영하고 렌더링하는 볼류매트릭(Volumetric) 기술을 활용해 완성도를 더욱 높였답니다. 해당 기술은 360도를 커버하는 여러 대의 카메라가 동시에 대상을 촬영해 실사 시간 입체 영상을 만드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어요. 생방송으로 시상식을 지켜보던 전 세계의 아미들은 무대에서 갑작스러운 홀로그램 슈가의 등장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답니다.
    
콘텐츠에 더해진 첨단 기술🎥
이처럼 AI(인공지능),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XR(확장현실) 등 각종 첨단 기술을 도입한 영상 콘텐츠는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추세에요. 앞선 두 사례 모두 한국의 IT 기술과 탄탄한 공연 기획이 서로 시너지를 낸 사례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코로나19 이후 급격하게 변한 공연 문화, 전시 문화 등이 새로운 기술과 융합되어 빠른 속도로 콘텐츠 소비자들에게 다가서고 있어요. 앞으로 또 어떤 첨단 기술과 함께 이전에는 보지 못했던 특별한 콘텐츠를 낼지 기대가 됩니다!    
✨네시구분 코멘트
저도 TV 채널을 돌리다가 우연히 BTS의 ‘MAMA 2020’ 무대를 봤었는데요 멤버 슈가가 등장할 때 너무 자연스러워서 홀로그램인지 전혀 눈치채지 못했답니다. 유튜브에서 <AI음악프로젝트 다시 한번> 영상을 봤을 때도 괜히 가슴이 뭉클했어요. 우리가 상상하던 것들이 실제 영상 콘텐츠로 만들어진다는 것! 정말 놀랍지 않나요? 기존 영상 콘텐츠에서 발전해 다양한 첨단 기술이 합쳐진 특별한 영상 콘텐츠! 앞으로 어떤 기술과 영상이 결합되어 멋진 콘텐츠를 만들어낼지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아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과연 실시될까?😷
무섭게 늘어나는 코로나19 확진자 수 보셨죠? 현재와 같은 확산세가 멈추지 않게 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격상하자는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어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되면 직장에서는 필수인력 외 재택근무를 실시하고, 학교는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되고 스포츠 경기는 중단되며 10인 이상의 모든 모임은 금지가 되는 등 일상에 제약이 클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어요. 아직까지는 상황을 지켜봐야겠지만, 정부의 지침과 더불어 개개인의 생활 방역이 가장 중요한 시점이니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할 것 같아요💪    
무착륙 마케팅이라고 들어봤어?✈
비행기를 탔는데 다른 나라에 착륙하지 않고 다시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비행이라고요? ‘무착륙 국제관광비행’은 출국 후 다른 나라 영공까지 선회비행을 하고 다시 우리나라에 재입국하는 여행상품인데요,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항공계, 면세업계를 위해 정부가 ‘무착륙 국제관광비행’을 1년간 허용하면서 적극적으로 마케팅 경쟁에 나섰습니다. 해외 출국 때처럼 면세점도 이용할 수 있어 면세업계는 다양한 혜택과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고 하니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유튜브 쇼츠 한국 출시 임박!🎥
지난 9월 구글이 공개한 세로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 쇼츠’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중국의 숏폼 콘텐츠 플랫폼인 ‘틱톡’의 대항마가 될 것이라고 보고 있는데요, 현재는 중국과 국경 분쟁으로 대립 중인 인도에 ‘유튜브 쇼츠’를 시범 운영하고 있어요. 우리나라 같은 경우도 Z세대를 중심으로 숏폼 콘텐츠 플랫폼 이용량이 급증하고 있어 한국에서도 ‘유튜브 쇼츠’를 출시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이고 있답니다. 과연 ‘유튜브 쇼츠’가 어떻게 숏폼 콘텐츠 플랫폼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지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아요😉    
랜선으로 전하는 선물🎁
코로나19로 사람과의 만남은 점점 줄어들고 있지만 마음만은 가까이 있다는 것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죠? 바로 온라인 플랫폼의 선물하기 기능인데요,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매년 성장하고 있으며 다른 이커머스에서도 선물하기 기능이 계속해서 도입되고 있어요. 배달의민족에는 앱 첫 번째 메뉴에 선물하기 탭을 배치했고 중고거래 앱 당근마켓도 채팅창 안에 선물하기 기능을 도입했으며 쿠팡, 롯데온 또한 선물하기 기능을 도입했어요. 비대면 문화의 확산으로 선물하기 기능을 도입하는 업계는 점점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랜선으로 전하는 선물이지만, 마음만은 담겨있으니까요📦    
대한민국은 지금 테스트 열풍💯
MBTI부터 시작해서 스낵 SPTI, 꼰대레벨 테스트, 꽃MBTI 등등 대한민국은 지금 테스트 열풍입니다. 올해 굉장한 인기를 끌었던 각종 자기성향 테스트는 ‘레이블링 게임’이라는 키워드로 설명할 수 있는데요 ‘레이블링 게임’은 자기 정체성을 특정 유형으로 정의한 뒤 해당 유형의 라이프스타일에 동조하며 즐기는 것을 말해요. 이를 통해 현대인들은 현실의 자아를 확인해 줄 뿐만 아니라 타인과 공유하며 자기 정체성을 찾는 놀이를 즐기는 것이랍니다. 기업들도 ‘레이블링 게임’을 마케팅에 적극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이젠 편의점에서도 드라이브 스루를?!🍢
이젠 집 앞에 있는 편의점에서도 배달을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사회적 거리두기의 강화로 대형마트 영업시간이 오후 9시까지로 제한되고 외출을 최대한 자제하는 분위기이기 때문인데요, 특히 라면이나 생수, 유제품 등 간단한 장 보기는 편의점 배달을 많이 이용한다고 해요. 거기에다가 편의점 CU는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500여 개의 매장에서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어요.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점점 더 확대되고 있는 비대면 문화가 우리의 삶을 또 어떻게 변화시킬지 궁금해요👌    

올해를 마무리하며,
2020년 네시구분 연말정산✨
어느새 2020년의 끝자락이 다가왔어요.
여러모로 바쁘게 흘러가버린 한 해이지만,
2019년 오픈부터 지금까지 여러분들과 함께 해서 더욱 의미있고 즐거운 시간들이었기에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네시구분 연말정산을 준비해보았답니다. 😊

오늘의 네시구분 레터는 여기까지
구독자님! 2020년이 정말 얼마 남지 않았네요
여러분 모두에게 뜻 깊었던 한 해였길 바라며,
새로운 2021년은 즐거운 일이 가득하길 바랄게요 :-)

오늘의 네시구분 레터는 어땠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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